안녕하세요~!? 셀연구소 정박사입니다.
연골은 한번 손상되면 재생이 어렵습니다.
연골 안에는 혈관이 없기 때문이죠.
그런데도 수많은 관절영양제들은 내가 효과가 있다며 광고를 하고 수억원씩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모두 거짓말쟁이란 말일까요???
오늘은 관절 영양제 정말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만약 구입을 한다면 어떤 기준으로 사야할지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저도 반백살의 나이가 되니까 슬슬 관절 걱정이 생깁니다.
작년까진 몰랐는데 왜~~ 계단 오르 내리는게 무섭다 하는지 살짝 실감도 되구요,
체중이 늘어나면서 무릎이 찌릿~하다 느낄 때가 생겨서
체중 관리를 관절 건강때문이라도 시작해야 겠구나~~싶었습니다.
관절 질환은 노화로 인한 원인뿐만 아니라
"무리한 운동, 비만, 영양섭취의 불균형 등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폭넓게 발생"
헬스조선

#관절영양제 효과의 진실!
인체에는 140여개의 관절이있고
하루에 움직이는 관절의 횟수만 해도 10만회 정도입니다.
그러다보니 관절은 우리가 인식하기 훨씬 전부터 노화가 시작되는데요,
40대의 90% 인구가 이미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겁니다.
보통 관절염이라고 하면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노인성 질환이라고 아는 분들이 계신데요,
요즘에는10명 중 1명은 20대~40대 이하의 젊은이라는 걸 아십니까?!
젊은 나이에도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노화뿐만 아니라 비만,운동부족, 또는 과도한 다이어트 등을 꼽고 있습니다.

문제는~~~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도 70% 이상은 자기 관절에 이상이 생겼다는 걸 못 느낀다는 겁니다!
저도...자각 증상을 못 느끼던 90%에 속하는 40대 였는데요,
작년 가을 갑자기 어깨 관절통증으로 수술을 받았습니다.
1년이 지나면서 다시 아파와서 병원을 갔고, 약 1달 분량의 처방약을 받아왔습니다.
그래서 저는 지난 해에는 그냥 스쳐가듯 간략히 알아본 관절에 좋은 영양제, 관리법이 넘 궁금해졌고
수십편의 영상과 의학 정보, 기사, 논문을 훑어 봤는데요,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관절을 재생시켜준다든지,
관절염 등에 강력하게 효과적인 영양제는 없다! 는 겁니다.
그럼, 먹어봐야 소용이 없겠네~? 싶지만...
그건 또 아니라는 거죠~!
다양한 실험결과를 다시 재정리한 논문이 있었는데요,

그 결과를 (<논문> Dietary supplements for treating osteoarthritis: a systrmatic review and meta-analysis)를 확인하기도 했습니다.
국내 식약처에서
관절과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고시한 기능성 성분들은 모두 40개입니다.
이러한 자료를 근거로 이야기 해 보면요
"보조적인 의미에서 먹거나, 미비한 효과라도 기대한다면 먹어도 괜찮다"
...라는 겁니다.
#퇴행성관절염 등도
결국은 우리 몸이 노화가 되면서 생기는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한번 손상된 연골은 혈관이 없어서 다시 만들어지질 못 합니다.
없어진 관절이 재생?? 이런 신통방통한 효과를 가진 성분은 아직 찾기 힘들다는 겁니다.
그런데도 나는 좋아졌던데~? 라고 느끼는 것은 바로 "염증완화"로 인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의 증상은 갑자기 발생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점진적으로 발생하게 되며 강직되고 부기가 생겨 무릎을 움직이는데 많은 어려움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그렇기에 이러한 염증을 줄여주는 것도
관절 건강에서는 아주 중요한 일환이기도 합니다.
"염증은 모든 질환의 시작"
자, 아시겠죠?
이거 먹고 관절이 새로 막~~ 생길거야...라고만 생각하지 않고
관절염증이나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찾으신다면
광고나 마케팅정책에 휘둘리지 않는 선택 기준! 알려드리겠습니다.
[관절영양제 선택 기준 정리]
일단, 관졀 영양제 중에서 어떤 성분구성이냐가 중요한데요
내가 어떤 효과를 기대하고 먹을 것이냐~? 이런 기준치가 필요합니다.
단순하게 관절염에 대한 소염진통 효과쪽인지...?
아니면 서서히라도 개선되는 것을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것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1. 통증완화에 비교적 빠른 효과를 확인 한 영양소입니다. !
#보스웰리아 #피크노제놀 #커큐민 #NAG
1] 보스웰리아 :
식약처 생리활성기능 2등급 원료구요, 산악지대에서 자라는 유향나무의 수지인데요, 기원전 1500년 경부터 약용으로 사용되었죠.,
"보스웰리아는 고대부터 관절 통증, 요통, 관절염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였다. 보스웰리아를 꾸준히 섭취하면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고, 골세포 자체 생존율을 증가시켜 관절염뿐 아니라 관절질환을 개선하고,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이밖에도 항암효과, 기관지염 완화, 혈액순환 등의 효능이 알려져 있다." 출처 : 매경헬스(http://www.mkhealth.co.kr)
항염증 활성을 보이지만 연골의 구성을 방해하지 않는데요, 관절 통증, 관절 경직 등을 비롯한 만성적인 염증완화에 대한 연구결과들이 있습니다.
보스웰리아 추출물로서 1,000mg/일 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임산부,수유부 섭취 주의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관절건강에 도움 /생리활성기능2등급)

출처 매경헬스 보스웰리아
2] 커큐민
: 강황에 함유된 성분인데요, 카레의 노란빛을 내는 색소이기도 합니다. 역시 식약처 생리할성기능 2등급 원료.
항염 및 만성 질환예방과 류머티스 관절염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죠. 실재로 강황 속 커큐민 성분이 염증을 일으키는 매개 인자를 차단한다고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대학 연구팀은 밝혔습니다

커큐민: 출처 헬스조
커큐민은 강황추출물로서 1g /일 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주의 사항으로는 영유아,임산부,수유부 섭취에 주의. 알레르기체질이거나 담낭질환 등 있는 분은 섭취를 조심하시구요, 제안된 섭취량 이상 섭취시 소화불량, 위장장애, 메스꺼움, 위산역류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관절건강에 도움 /생리활성기능2등급)
3] NAG
: N-아세틸글루코사민. 식약처 생리활성기능 2등급.
특히 이 성분은 연골재생쪽으로 임상결과를 제시하는 연구 논문이 많았습니다!!!
관절의 윤활액 역할하는 히알루론산 생성 촉진&연골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연골 구성성분인 글리코사미노글리칸 & 프로테오글리칸이 생합성을 촉진한다고 하죠. (한국식품저널 2014)
N-아세틸글루코사민의 안정성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의해 안전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N-아세틸글루코사민은 관절 뿐만 아니라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고 피부세포를 보호하며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 안색을 밝게 하는 등에 대한 임상결과치가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바이러스 양성 환자를 위한 1차 치료제로 사용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응급 사용 표준치료로 승인된 #렘데시비르 와 함께 가능성있는 치료제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출처: transparencymarketresearch.)
오홋~! 이런 결과를 보니 또 아주 맘에 드는 영양성분이기도 합니다. :)
화학적으로는 성분이 글루코사민과 비슷합니다.
그런데, 사실... 글루코사민은 효과가 실재로 미비한 것으로 유명하죠.
듣는 글루코사민이 서운할 수 있지만,
"섭취시 NAG는 생체이용률 23.8% VS 글루코사민은 8%"

출처: transparencymarketresearch
N-아세틸글루코사민의 권장량은 0.5~1.0 g/일
NAG의 섭취는 무릎 관절염 개선 효과뿐만 아니라 피부보습 효과 등(1g/4 table)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이런 성분의 제품은 관절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치료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음을 확실히 밝힙니다.
(관절건강에 도움 /생리활성기능2등급)
4] 피크노제놀
: 우리나라의 인삼과 비교되는 서양의 대중적인 항산화성분입니다.
프랑스 해안가의 소나무껍질에서 추출한 성분인데요, 원래부터 있었던 영양성분이라기 보다는 특정회사의 상품명(Horphag Reseaech)이기도 합니다.

출처: 아주경제
관절염증에 대한 효능, 진통소염효과도 좋다고 알려졌죠. 그러한 효능을 위한 권장량은 200mg /일 정도였습니다. 여성건강에도 도움이 되구요, 놀랄만한 효과로 한때 엄청난 인기를 모은 성분입니다.
각 브랜드에서 광고하고 있는 성분 섭취량과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90mg/일 30일 복용시 기미면적감소, 색소 강도 감소/ 몸의 통증 감소
재밌게도 이 성분은 식약처로 기능성 인정받았지만, 관절 관련한 효능이 아니라 오히려 여성건강과 혈액 쪽으로 기능성 성분으로 인정받았습니다.
- 인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50~200mg/일)
- 혈액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는 혈소판응집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음(피크노제놀 100~200mg/일)
- 갱년기 여성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60~200mg /일)
관절통증 완화, 혈액순환 등에도 도움되고 우리나라에서는 갱년기 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서 함께 부재료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항혈전, 항응고 약물을 복용하시는 분들은 출혈 경향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 후에 드시길 권합니다.
국내에서도 정식으로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을 받았다. 굳이 직구를 안 해도 되긴 한데... 다리붓기 등으로 혈액순환이 안 좋으신 분들은 약국제품 많이들 찾고 계시지만 가격이 꽤 나가더라구요...
이러한 여러 이유로 N-글루코사민 시장은 2031년에는 114,355 톤의 생산량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출처: transparencymarketresearch)
2. 효력은 약하지만 꾸준히 관리차원에서 먹고싶다. 할 때 추천 영양소 : #콘드로이틴 , #글루코사민, #초록입홍합
이러한 세가지 성분은 장기 복용을 했을 때 유의미한 결과치가 나왔다는 논문들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바로 좋아지는 것 보다는 서서히 도움이 된다...라고 생각하시면 맘 편히 복용할 수 있겠죠~?! ^^;
하지만 각 성분들은 의외의 부분에서 놀라운 효능들을 확인 할 수 있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장에서 좀 더 자세하게 다루어 보겠습니다. :)
자, 이런 영양제를 단일제재로 드셔도 좋지만, 그게 좀 번거롭고 힘들다...할 때는 종합제재로 드시면 되겠죠?
자... 그렇다면,
혈관이 없는 연골에 영양분을 넣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정말 의외로 너~~ 무나 간단한데요,
그 방법을 알려드리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바로, 운동입니다."
그것은 적절한 운동입니다.
연골 속으로 영양분을 지속적으로 꾹꾹 누르듯 보내고 싶다면~~?
지속적으로 가벼운 운동!! 스트레칭과 근육운동, 꼭 필요합니다.
비싼 영양제만 찾을 일이 아니었습니다. 반드시 나의 체질과 관절에 맞는 운동도 하셔야 한다는 것 기억하세요!

다음 글에서는 왜 운동이 관절 영양 보충에 도움이 되는지를 확인 해 보겠습니다.
좀 더 편하고 자세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저의 유튜브를 시청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관절통증 실제로 효과본 관절영양제 직구vs쿠팡 인기상품 리얼 추천(염증 완화에 붓기까지 빼줘요/ft.미코 출신 정박사/팔꿈치관절염/어깨회전근 )
'콘드로이친 레포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콘드로이친+관절 건강에 좋은 음식(내돈내산 리뷰) (0) | 2025.03.06 |
---|---|
뼈·관절 건강을 위한 올바른 선택과 주의사항(ft.국내반입금지성분) (1) | 2025.03.06 |
콘드로이친, 효능 효과가 있을까? (연령별 추천) 부작용 및 복용법 (0) | 2025.03.06 |
콘드로이친 종류_상어연골 vs 소연골 깔끔하게 정리 (0) | 2025.03.05 |